- DBMS는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시스템으로써 데이터의 중복과 종속을 최소화시키며 모든 사용자들이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관리, 제어해주는 역할을 한다.
- DBMS의 필수 기능
- 정의 기능(define facility) : DDL - Create, Drop, Alter 등의 명령어가 있으며 저장될 데이터의 형태, 구조 등을 정의(생성) 하기 위해 사용한다.
- 조작 기능(manipulation facility) : DML - Select, Update, Delete, Insert 등의 명령어가 있으며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를 검색하거나 내용을 수정, 삭제, 삽입을 할 때 사용한다.
- 제어 기능(Control facility) : DCL - Commit, Rollback, Grant, Revoke 등의 명령어가 있으며 데이터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한다. (무결성 유지, 보안, 병행 수행 제어 등을 제공)
- 무결성(integrity) : 데이터베이스 내에 저장되는 데이터 값들이 항상 일관성을 갖고 데이터의 유효성, 정확성,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제약조건을 두는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이다. 정보에 결점이 없도록 유지하는 성질이다.
- 데이터베이스의 표현
- 논리적 구조 : 사용자의 관점에서 본 구조를 나타내며 사용자가 이해하고 생각하는 것을 나타내는 형태
- 물리적 구조 : 저장 장치(기계)의 관점으로 본 구조를 나타내며 기계 처리에 맞는 형태
- 스키마(Schema) :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와 제약조건에 대한 명세를 기술, 정의한 것을 말한다.
- 순서 : 사용자 -> 외부 스키마 -> 개념 스키마 -> 내부 스키마 -> 저장 DataBase
- 외부 스키마(External Schema) : 사용자가 사용하는 한 부분에서 본 논리적 구조를 말한다. 서브 스키마라고도 한다.
- 개념 스키마(Conceptual Schema) : 논리적인 관점에서 본 데이터의 구조이다.
- 내부 스키마(Internal Schema) : 저장 장치의 관점에서 바라본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구조이다.
- 데이터베이스 설계 :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를 정의하고, 이에 따라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하기 위한 전반적인 과정을 말한다.
- 순서 : 요구 사항 분석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구현 -> 운영 및 개선(유지보수)
- 개념적 설계 : 구현하고자하는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를 설계하는 단계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할 구성요소들을 정하고 수행할 작업과 관계를 설계한다.
- 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에서 설계한 내용을 토대로 사용자가 보았을 때 알아볼 수 있도록 논리적으로 설계한다. 논리적으로 구현 가능한 데이터 모델로 변환하는 단계이다. 스키마를 정의하는 과정을 말한다.
- 물리적 설계 : 앞서 설계했던 내용들에 따라 저장장치와 같은 실제 기계가 효율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저장, 보관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저장장치 구조와 접근 경로 등을 설계하는 과정이다.
- 개체-관계 모델(E-R Model) : 개념적 설계 단계에서 사용되는 설계 기법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Entity) 타입과 관계(Relationship) 타입 간의 구조 또는 개체를 구성하는 속성(Attribute) 등을 약속된 기호를 이용하여 표현함으로써 데이터베이스의 전반적인 구조를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한 모델을 말한다.
- 데이터베이스 모델 : 개념적 설계 이후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사용되는 모델로 논리적으로 구현 가능한 데이터 모델로 변환하기 위해 사용되며, 관계 데이터 모델,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 계층 데이터 모델 등이 있다.
- 관계 데이터 모델 :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사용되는 표 구조형 설계 기법이다. 자료의 저장 형태를 2차원의 표 구조로 표현한다.
- 릴레이션(Relation) : 2차원 테이블의 형태로 데이터를 저장한 것이다.
- 속성(Attribute) :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각 열(Column = 항목)
- 튜플(Tuple) : 릴레이션의 한 행을 구성하는 속성들의 집합(Tuple = Row = Record)
- 도메인(domain) : 한 속성이 가질 수 있는 정해진 값들의 범위를 말한다.
- 릴레이션 스키마(Relation Schema) : 릴레이션의 이름과 속성 이름들의 집합
- 릴레이션 인스턴스(Relation Instance) : 릴레이션에서 어느 시점까지 입력된 튜플들의 집합
- 차수(Degree) :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속성들의 종류 수
- 카디널 리티(Cardinality) : 릴레이션에 입력된 튜플들의 총 수
- 릴레이션의 특징
- 릴레이션의 튜플들은 모두 상이하다.
- 릴레이션의 튜플들은 유일하며 순서에는 의미가 없다.
- 릴레이션의 속성들 간의 순서는 의미가 없다.
- 릴레이션의 속성값은 원자 값으로 구성되며 분해가 불가능하다.
- 원자 값 : 더 이상 분해되지 않는 최소 구성의 단위를 말한다.
'정보처리기사 실기 > 데이터베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큐넷 공개문제 개념]데이터베이스 (0) | 2019.06.23 |
---|---|
[데이터베이스 기출 개념]2017년 3회 (0) | 2019.06.22 |
[데이터베이스 기출 개념]2018년 1회 (0) | 2019.06.20 |
[데이터베이스 기출 개념]2018년 2회 (0) | 2019.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