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네트워크구조및설계 강의를 들은 내용을 정리하려는 목적으로 쓰여진 글이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정할 점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layer : 계층 -> 스택
각 작업 하나하나가 계층
비행기 탑승 과정을 예로 들면
티켓 검사 -> 수하물 검사 -> 게이트 통과 -> 비행기 입구로 간 후 탑승 -> 비행기 이동
이 후 다시 반대로 똑같은 작업을 실행 - 논리적으로 연관되어있음 ->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
왜 layering을 하는가?
각각의 layer를 모듈화하여 자신의 일만 처리 - ex) wifi에서 LTE로 바뀔 때 상황에 맞는 모듈로 전환하기만 하면 딜레이 없이 사용 가능
계층이 나뉘지 않는다면?
모든 것들이 각 환경에 맞춰 존재해야 함 - ex)안드로이드용 네이버, 아이폰용 네이버, 데스크탑용 네이버 등
장점
1. 유지하기 쉬움
2. 업데이트 쉬움
ISO(국제 표준화 기구)/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7-layer : reference model - 각각의 layer에서 해야할 일들을 정의
physical : 렌/신호를 주고 받는 역할
link : 다이렉트로 연결되어 있는 것들 공유
network : one hope이상의 router들이 연결
transport : 이 위 세개의 layer서비스를 신뢰성있게 해줌(채널을 만들어서 연결 후 데이터 전송) ex) circuit switching
session : 로그인시 서버와 연결관계를 형성
presentation : 암호화, 데이터 압축, 복원 수행
application : 보내고자/받고자 하는 메시지
application + presentation + session = application으로 묶음
internet protocol stack : 특정한 application에서만 session, presentation을 사용하기 때문에 생략
Encapsulation
switch : link와 physical의 두 계층만 존재
router : network, link, physical 세 계층 -> 각자에 해당하는 내용만 볼 수 있음
source에서 보내고자 하는 메시지를 application에서 보내면 각 transport, network, link에서는 각자의 계층에서만 확인 할 수 있는 헤더를 붙여 다음 계층으로 보냄
physical계층에서 switch의 physical로 전송하면 switch에서 link에 해당하는 헤더를 확인한 후 알고리즘을 통해 가까운 경로에 보낼 link를 수정
다시 physical로 router에 전달, 똑같이 link, network에 해당하는 헤더를 각자의 계층에서 수정
목적지로 전송되어 마지막으로 헤더를 확인 후 제거, application에서는 메시지만 남게됨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각 계층에 해당하는 헤더가 있다는 점(physical제외)과 자신과 관련된 헤더만을 확인, 제거, 추가 할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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