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LO를 실행하는 OS로 LINUX와 Windows가 있는데, 먼저 이미지 전처리에 필요한 yolo mark의 경우 windows환경에서 실행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 설치할 것
- openCV : https://opencv.org/releases.html
- openCV 다운로드 링크에서 3.4.5버전을 다운받았습니다. 가능한 C드라이브에 다운받아주세요.
-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시켜서 install 합니다.
- Yolo_mark
- 환경 변수 설정 : openCV의 경로를 시스템 환경 변수의 path에 추가합니다.
- 윈도우 검색창에서 환경 변수 편집을 검색
- 시스템 환경 변수 path를 편집 : openCV를 다운로드 받은 경로를 추가합니다.
- 프로젝트 속성 수정 : yolo_mark-master 폴더에 있는 yolo_mark.sln 파일을 실행합니다.
- 프로젝트를 오른쪽 클릭하여 속성에 들어가 C/C++ -> 일반 -> 추가 포함 디렉터리에 다운로드경로\opencv\build\include를 추가합니다.
- 링커 -> 일반 -> 추가 라이브러리 디렉터리에 opencv\build\x64\vc15\lib을 추가합니다.
- Debug모드를 Release모드로 바꿔서 빌드합니다.
- 만약 dll파일이 없다는 오류가 발생한다면 다운받은 openCV폴더에서 dll을 검색한 후 필요한 dll파일을 복사하여 yolo_mark_master의 x64 -> Release와 Debug 폴더에 붙여넣기를 해줍니다. 그 후 빌드를 하면 x64 -> Release폴더 내에 yolo_mark(Windows 명령어 스크립트(.cmd))파일이 생깁니다.
- 이 파일을 실행 시키기 전에 학습시키고자하는 이미지 파일들을 Release -> data -> img에 넣어줍니다.
- obj.names라는 파일에는 우리가 학습시키고 싶은 객체의 레이블 이름을 정해 놓을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제가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줄바꿈을 할때마다 종류가 늘어나는 개념입니다. 이 파일까지 저장을 하셨다면 yolo_mark(Windows 명령어 스크립트(.cmd))파일을 실행시켜봅니다.
- 단축키는 h를 누르면 설명이 나오니 보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숫자 0부터 우리가 obj.names에 넣어놓은 이름들이 순서대로 배치됩니다. - ex)0을 누르고 전처리를 한다면 그것은 air에 대한 객체들만 처리해야 할 것입니다.
- 학습시키는 방법은 yolo를 다운받아서 해야 하므로 yolo_mark는 단순히 이미지에 학습시킬 객체를 지정하는 과정만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