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네트워크구조및설계 강의를 들은 내용을 정리하려는 목적으로 쓰여진 글이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정할 점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인터넷의 구조 - nuts and bolts 측면



1. end device : 가장 끝에서 인터넷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Network apps 가 돌아가야 인터넷이 가능함) - Communication Link로 연결해주는 인터페이스가 있음 - ex) PC, Sever, Wireless laptop, Smartphone 등


2. Communication Link : 속도가 빠를수록 좋은 것 (Band Width - BPS - Bit/s) - ex) wireless links, wired links(광섬유,구리선,라디오,위성) 등


3. Routers(위 그림에서 x표시) and Switches : 네트워크들이 모이도록 해줌 -> 모여서 인터넷이 됨 -> 데이터를 전달해주는 Forward Packets


4. Protocol : 정해진 전송방식, 이 규칙이 지켜지지 않으면 data가 전송되지 않음 - ex)전화를 받았을 때 -> 여보세요?


5. 간단화



ISP : 통신업체 - 가입자들에게 네트워크 제공, 동적 IP할당

 

인터넷의 구조 - 서비스 측면


1. 다양한 app들을 이용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Infrastructure의 도움을 받음 - ex) Web, VoIP, email, games, e-commerce, social nets 등


2.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서비스


세부적인 Network 구조


1. network edge : 모든 인터넷 어플리케이션이 돌아가는 장치들


2. network core : 내용은 볼 수 없고 전송만 할 수 있는 Router


3. 위의 두 가지를 연결하는 access network

- edge router : end system들과 연결되어있는 router

- core router : router들만 연결되어 있음


DSL(Digital subscriber line)


1. 최초 : 전화선에 연결하여 사용 - 수화기를 드는 순간 인터넷이 끊김(우선순위 : 전화)


2. 전화선과 별개의 선을 할당


Cable network

1. IPTV와 데이터 통신을 동시에 - 여러채널을 분할하여 할당


2. modem(공유기)를 사용 - 무선네트워크 사용

공유기 - router - 모뎀 - router - access network


Home network


1. Enterprise access networks : 고유한 IP가 필요 - IP address

->사설은 일정그룹 내에서만 사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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